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꿀팁!!

이제 슬슬 자동차 에어컨을 틀기 시작할때가 되었는데요. 이제 에어컨 청소부터 시작해서 자동차 에어컨 청소방법까지 알아보실분들이 많을것 같아요.  

자동차 에어컨을 몇달넘게 사용하지 않은채 가동하면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요. 에어컨 냄새는 에어컨 가동시 발생되는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생겨서 냄새가 생긴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꿀팁부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 

1. 에어컨을 켜시고 창문은 살짝 여신 상태에서 온도를 최고로 높게 설정해 약 5분간 에어컨을 돌려줍니다. 내부순환으로 바꾼 상태에서 돌려야 합니다. 

2. 또 한시간 정도 운행하고 차가 열이 오른상태에서 통풍구 구멍을 모두 닫고 내기 순환, 최고온도 바람 4단으로 10분정도 돌려주면 대부분 냄새가 사라집니다. 

3. 만약 위의 방법으로 냄새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플로우팬 분해와 세척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공조기 내부에 보시면 어떻게 청소해야할지 알게됩니다. 청소후에 살균보다 에탄올 소독약을 분무해주면 냄새가 어느정도 잡힙니다. 

4. 다음은 에어컨 필터 교체인데요. 필터는 5000km마다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 에어컨 필터 외에 향균필터가 있는데요. 향균필터까지 교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5.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지도 얼마되지 않았는데 에어컨에서 식초냄새가 나는경우가 있죠. 원인은 곰팡이 때문인데요. 필터와 무관합니다. 이럴때는 시중에 판매중인 에어컨 곰팡이 제거 제품을 사셔서 외부 공기 들어오는곳에 뿌리고 에어컨을 풀로 틀어줍니다. 이렇게 해서 외부공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것이죠.

6. 하지만 이렇게 해도 곰팡이를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한다면 업체를 불러야 하는데요. 특히 삼성자동차는 탈거할 부품및 센서가 많고 민감하므로 꼭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방법 저방법 동원해도 안되면 전문업체 맡길 수밖에 없는데요. 비용 부담이 안되신다면 애초에 처음부터 맡기는게 가장 편하긴 하죠.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에바포레이터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후 관리법을 알려드리자면 1. 에어컨 작동전 곰팡이를 제거하고 2. 에어컨 작동하고 나서는 10분정도 환기를 꼭해주며 3. 에어컨 끄기 10분 전에 송풍모드로 에어컨 내부 습기를 제거해 줘야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자동차를 오래 타면 에어컨을 틀어도 바람이 약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6개월에 1번 정도 교체해줘야 하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 방향이나 셀프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을 참고하면 정비소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자동차 에어컨 셀프 필터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 바람이 약한 것이 아니라 아예 시원하지 않다면 이것은 에어컨 가스문제 때문인데요. 가스(냉매)를 확인하고 충전해야 합니다. 보통 평상적으로 에어컨 가스 충전은 1~2년에 1회 정도 하시면 되는데요. 에어컨 기능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된다면 2년이 지났다고 해도 굳이 충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 및 에어컨 필터,,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도움되셨길 바랍니다.